[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분석팀] 펄어비스의 PC 온라인 게임 ‘검은사막’의 모바일버전인 ‘검은사막M’이 28일 정식 출시. 지난해 11월부터 사전 예약 진행, 480만 명 이상 사전예약자 모집.
정식출시 날인 28일 포털검색어에서 ‘검은사막m’이 순위에 뜨는 가운데 소셜미디어 반응을 살핌
데이터앤리서치가 다음소프트 소셜메트릭스 서비스를 활용하여 분석함
먼저 ‘검은사막’의 버즈량(온라인 언급회수. 이 서비스에선 트위터, 블로그, 주요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의 언급회수를 포괄함)에 대한 3개월 간의 긍부정 감성 추이를 살펴보면 긍정적인 반응이 지배적. 긍정 감성어의 비율이 52.2%, 부정 감성의 비율은 11.1%였음
긍정 감성어 순위는 ‘즐기다’, ‘보상’, ‘찬사받다’, ‘좋다’, ‘기대’, ‘흥행’. ‘좋은’, ‘재밌다’, ‘이쁘다’, ‘기대되다’ 등으로 PC게임이 상당히 고평가 받았음을 알 수 있음
특히 10위 ‘기대되다’가 주로 모바일 버전에 대한 기대를 표현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음
그러나 출시 당일 오류가 발생하여 정상적인 플레이가 지연됨. 이에 유저들은 불만을 표하며 지난 1월 25일 출시됐지만 첫날부터 오류가 발생했던 ‘야생의 땅 : 듀랑고’와 비교하는 이들이 나타났다고 함. 듀랑고는 그럼에도 최근 많이 언급되는 게임
‘검은사막’과 ‘듀랑고’를 비교 분석. 듀랑고 정식 출시 시점 이후인 지난 1개월 간의 비교. 전반적으로 이미 모바일게임으로 출시된 듀랑고의 버즈량이 훨씬 많을 수밖에 없지만 ‘검은사막m’ 출시 전날인 27일엔 ‘듀랑고’(352회), ‘검은사막’(316회)로 근접한 모습을 보임
소셜메트릭스 버즈량에서 비중이 높은 트위터를 배제하고 다시 비교 분석. 같은 시기 비교. 이 경우 ‘듀랑고’와 ‘검은사막’의 버즈량의 격차가 줄어듬. 2월 5일 시점 ‘듀랑고’(260회)와 ‘검은사막’(232회)로 근접한 모습을 보인 적이 있으며 출시 직전인 26일 근접했다가 27일엔 ‘검은사막’이 252회로 ‘듀랑고’의 24회를 크게 앞서 나감
‘듀랑고’가 특히 트위터 유저들에게 어필하는 게임이거나, 모바일게임이 될 경우 스마트폰으로 간략하게 코멘트할 수 있는 트위터 버즈량이 증대한다는 해석이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