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앤리서치는 국내 화장품 업계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이번 시리즈에 다루게될
화장품 회사는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코스맥스, 한국콜마, LG생활건강 등입니다. LG생활건강의 경우 LG그룹 기획 기사 작성시 다룬바 있지만 이번엔 기간을 달리해 분석합니다.
첫회에는 임의선정한 '아모레퍼시픽'에 대해 최근 2년간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합니다.
<편집자 주>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2년간 온라인 정보량과 호감도가 모두 상승하는 추이를 나타내는 한편, 당연하지만 2030세대 여성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아모레퍼시픽에 대해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기간과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두 기간에 대해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총 27만1,793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2021년 6월에 가장 적은 1만6,263건을, 2022년 3월에 가장 많은 2만8,665건을 나타냈다.
이에 비해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는 직전 1년간 정보량에 비해 44.02%P로 다소 큰폭 늘어난 39만1,436건을 기록했으며 2022년 10월에 가장 적은 2만3,206건을, 2023년 5월에 가장 많은 4만486건을 나타냈다.
아모레퍼시픽 포스팅 수가 급증한 것은 엔데믹 시대 이후 늘어난 외출과 여행 수요 및 외국인 관광객 입국 증가 등의 영향도 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아모레퍼시픽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직전 1년간은 긍정률 64.57%, 부정률 8.16%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56.40%를 기록했으며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최근 1년간은 긍정률 78.78%, 부정률 4.65%로 순호감도 74.13%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긍정률이 14.51%P 상승하고 부정률은 3.51%P 낮아지는 모습을 나타내며 순호감도는 무려 17.72%P나 급등했다. 74%가 넘는 순호감도는 타업종 평균치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으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음을 유추할수 있는 근거 자료다.
분석 기간 아모레퍼시픽에 관해 긍정 및 부정으로 나뉜 개인 작성자들의 포스팅을 살펴보았다.
지난해 9월 트위터 'y*u*m*a'에는 "아모레퍼시픽 진짜 광고 잘 뽑는데 채영이가 브랜드 하나 맡아서 너무너무 좋아... 진짜 좋아"라는 글이 게시됐다. 이 작성자는 블랙핑크 로제 팬계정을 운영하고 있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부터 블랙핑크 로제를 광고 모델로 앞세워 본격 리브랜딩에 나선바 있다.
올해 5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는 "선크림 추천함"이라는 제목으로 "아모레퍼시픽 에스쁘아꺼 좋음"이라는 내용의 글도 나타났다.
지난 6월 같은 채널에서는 "진짜 아모레퍼시픽 본사는 볼 때마다 감탄나옴"이라며 아모레퍼시픽 본사의 사진을 첨부하는 포스팅도 포착됐다.
한편 지난 5월 네이버 카페 '인스티즈'에서는 "아모레퍼시픽몰 되게 치졸해졌네"라는 제목과 함께 "뷰티포인트 적용 불가 상품은 뭐야"라며 불만을 드러내는 게시물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모레퍼시픽의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2021년 7월 1일부터 1년간은 '블로그'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한편 2022년 7월 1일부터 1년간은 '카페'의 정보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블로그 8만2,623건 △뉴스 7만467건 △카페 6만3,607건 △인스타그램 2만1,569건 △커뮤니티 1만723건 △트위터 8,106건 △기업/단체 3,403건 △카카오스토리 990건 △페이스북 424건 △지식인 345건 △정부/공공 120건 순으로 나타났다.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는 △카페 18만8,369건 △블로그 7만1,808건 △뉴스 6만7,883건 △인스타그램 3만5,340건 △유튜브 9,795건 △커뮤니티 9,548건 △트위터 5,294건 △기업/단체 1,647건 △카카오스토리 1,080건 △페이스북 346건 △지식인 247건 △정부/공공 79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카페, 인스타그램,유튜브,카카오스토리 4개 채널을 제외한 8개 채널에서는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1년간 정보량보다 직전 1년간 정보량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페 채널의 정보량이 크게 늘어난 것은 고무적이지만 파급효과가 큰 유튜브 채널의 포스팅 수가 1만건 미만인 것은 옥의 티다.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1년간 아모레퍼시픽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 포스팅 비율이 높았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5,195건의 정보량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79.36%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20.64%를 나타냈다.
이는 2022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라는 것을 감안하면 아모레퍼시픽에 대한 남성 관심도는 그래프에 보이는 수치보다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짐작된다.
남성의 관심도도 높은 것은 미래 비전 측면에선 긍정적이다.
아모레퍼시픽에 관해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예시로 지난 4월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줌*파*'씨는 "코스트코 추천상품 숙면템 수면 영양제 굿슬립가바 365 선택했죠"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 작성자는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수면 영양제 '굿슬립가바 365'를 소개하며 "굿슬립가바 365는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이너뷰티 브랜드 바이탈뷰티에서 출시했고 제품에 대한 연구부터 개발, 제조, 판매까지 모두 아모레에서 직접 담당하고 있는 제품이라고 하니 더욱 믿음이 가더라구요"라고 말했다.
또한 "이래서 브랜드평판은 무시할 수가 없죠^^"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과 관련해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아모레퍼시픽은 1,045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64.88%를 차지했다.
2022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비교하면 아모레퍼시픽에 대한 20대 관심도는 평균 수치보다 15.48%P 더 높았다.
이어 △30대 20.86% △50대 7.27% △40대 4.98% △10대 2.01%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력이 있는 30~50대의 포스팅 비중이 대한민국 전체 평균치보다 크게 높은 것도 강점이다.
아모레퍼시픽에 관해 20대 작성자의 포스팅 예시로 지난 4월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따*한*겨*'씨는 "올리브영 추천템 유스 래디언스 비타티놀세럼 4주만에 10개월 어려지기"라는 제목으로 이 작성자는 "비타민C와 레티놀 시너지 제형인 제품이에요 아모레퍼시픽 최초로 낸 제품이라고 해요"라며 제품 추천 리뷰를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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