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앤리서치는 국내 6대 백화점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이번 시리즈에 다루게될백화점은 신세계,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AK플라자 등입니다.
지난 1회 '신세계백화점'에 이어 이번 2회차에는 '현대백화점'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편집자 주>
현대백화점은 최근 2년간 소비자 관심도와 호감도가 모두 높아진 가운데 여의도 소재의 더현대서울이 16개 점포 중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현대백화점에 대해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와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두 기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현대백화점은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총 93만5,024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2월에 가장 적은 6만7,177건을, 1월에 가장 많은 9만7,489건을 나타냈다.
이에 비해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는 직전 1년간 정보량에 비해 2.92%P로 소폭 늘어난 96만2,339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2월에 가장 적은 7만646건을, 6월에 가장 많은 9만5,131건을 나타냈다.
지난해 러우 전쟁으로 인한 스태그플레이션 현상과 고금리로 인해 소비자들이 지갑을 많이 닫았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포스팅 수가 늘어난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데이터앤리서치는 현대백화점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긍정률 68.66%, 부정률 3.90%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64.76%를 기록한데 비해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1년간은 긍정률 70.07%, 부정률 4.52%로 순호감도 65.56%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부정률이 0.62%P로 소폭 상승했는데도 불구하고 동시에 긍정률이 1.42%P 높아지는 모습을 나타내며 순호감도는 0.79%P 올라갔다. 지난해 최악 상황에서도 관심도와 함께 순호감도도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1년간 현대백화점에 관해 개인 작성자들의 포스팅을 살펴보았다.
긍정 정보량으로 집계된 포스팅 예시로 지난해 12월 네이버 카페 '인스티즈'의 한 회원은 "현재 리모델링 후 반응 좋은 현대백화점 대구점"이라며 '더현대 대구'로 재탄생한 현대백화점의 모습을 사진 첨부를 통해 다른 유저들에게 공유했다.
이 작성자는 "현대백화점이 또 한 번 해냈다는 평과 이렇게 된 이상 세 번째 더현대 점포가 될 '더현대 광주'도 기대해 볼 만하다는 백화점 업계 반응"이라고 설명을 덧붙였고 이를 본 다른 카페 회원들은 "서울보다 훨씬 예쁘네요", "오랜만에 갔는데 뭐가 많이 바꼇길래 오 했는데 아예 리뉴얼한거구나", "부산에도 생겨줘,,,제발,,,"이라고 댓글을 달기도 했다.
특히 한 유저는 "이쁘고 새롭고 좋은데 원래있던 브랜드, 가게가 너무 많이없어졌어요 ㅠㅠㅠ 그게 아쉬움"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달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현대백화점 판교점, '일매출 102억' 2조 클럽 달성 순항"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공유하며 "작년 대비 2배 상승ㄷㄷ"이라고 재치있는 게시물을 올렸다.
같은달 '인스티즈'에는 "체감인기 가장 높았던 더현대서울 역대 팝업 TOP4"이라는 제목의 글이 포착됐다.
이 작성자는 "더현대서울의 꽃말은 팝업스토어 체감인기 개쩔었던 역대 팝업스토어 뽑아봄"이라며 '원소주', '에이치덱스', '데못죽(웹소설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슬램덩크' 등 더현대서울에서 진행해온 팝업스토어 중 4개를 꼽아 소개했다.
현대백화점의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블로그'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블로그 35만5,862건 △인스타그램 21만6,535건 △카페 16만8,532건 △뉴스 13만7,781건 △트위터 2만1,724건 △커뮤니티 1만4,319건 △유튜브 1만1,951건 △기업/단체 2,871건 △지식인 2,060건 △카카오스토리 1,888건 △페이스북 1,001건 △정부/공공 400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는 △블로그 37만8,304건 △인스타그램 20만3,635건 △카페 16만9,027건 △뉴스 14만7,221건 △트위터 2만8,997건 △커뮤니티 1만6,356건 △유튜브 1만2,282건 △지식인 2,093건 △지식/단체 1,957건 △페이스북 1,076건 △카카오스토리 1,021건 △정부/공공 370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인스타그램, 기업/단체,카카오스토리, 정부/공공 4개 채널을 제외한 8개 채널에서는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1년간 정보량보다 직전 1년간 정보량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는 유튜브 채널의 영상 수가 2년 연속 1만건을 넘는 것은 긍정적이다.
현대백화점은 전국 16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여의도 소재의 더현대서울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현대백화점 연관키워드 분석을 통해 각 지점별 정보량을 조사해 관심도 상위 5개 지점을 찾아냈다.
더현대서울은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1년간 총 31만531건으로 압도적인 정보량을 나타내며 관심도 1위 지점을 차지했다.
이어 ▲부산점 9만2,444건 ▲판교점 9만2,165건 ▲압구정본점 5만5,417건 ▲목동점 4만3,075건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1년간 현대백화점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 포스팅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현대백화점은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2만8,447건의 정보량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82.11%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17.89%를 나타냈다.
다만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라는 것을 감안하면 현대백화점에 대한 남성 관심도는 그래프에 보이는 수치보다는 상당폭 높을 것으로 짐작된다. 즉 남녀 모두 현대백화점에 대해 고른 관심을 갖고 있다는분석이다.
분석 기간 현대백화점에 관해 여성 작성자들의 포스팅을 살펴보았다.
지난 6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똔*키'씨는 "호우섬 더현대서울점, 여의도 맛집 더현대 꿔바로우 맛집 웨이팅 후기"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이 블로거는 자신이 방문한 음식점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며 "일단 웨이팅을 퇴근 후 오후 6시에 걸었는데, 앞에 20팀? 정도 있었고 30분 정도 걸렸던 것 같다. 회전율은 빠른 편!"이라고 정보를 공유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블로거 커뮤니티 '티스토리'의 '엄*표*기'라는 유저는 "아이와 가볼만한곳, 더현대서울 사운즈포레스트 크리스마스마을'이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통해 방문 후기를 나누기도 했다.
현대백화점과 관련해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현대백화점은 4,292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79.74%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비교하면 현대백화점에 대한 20대 관심도는 평균 수치보다 약 31%P 더 높았다.
이어 △30대 8.36% △40대 6.83% △10대 3.98% △50대 0.89%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현대백화점에 관련해 20대 작성자의 포스팅 예시로 지난 2월 한 트위터는 "오늘부터 신촌 현대백화점에서 열린 "커비 30주년 스토어"를 다녀왔습니다! 진짜 커비는 언제봐도 귀엽네요"라며 팝업스토어에서 직접 촬영한 사진을 함께 공유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여러 조사에서 현대백화점의 점포수가 16개로 롯데백화점에 비해 절반밖에 안됨에도 불구하고 관심도는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인지도 면에서 이미 소비자들 사이에서 톱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