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앤리서치 이종균 연구원 지난해 주요 손해보험사 가운데 소비자들의 '다이렉트 보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곳은 '삼성화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현대해상'과 '메리츠화재' 순으로 나타났다.
다이렉트는 중간에 보험설계사 없이 보험사와 고객간의 직접적인 계약으로 이루어진 보험계약으로 온라인상 소비자 관심도를 살펴볼 수 있는 주요 데이터 중 하나이다.
1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임의선정한 10개 손해보험사의 다이렉트 보험 관련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손보사는 정보량 순으로 △삼성화재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NH손해보험 등이다.
참고로 조사시 '손보사 이름'과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두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이내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수도 있다.
분석 결과 삼성화재는 지난 1년간 다이렉트 관련 포스팅 수 총 3만4,317건으로 1위로 나타났다.
지난해 11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아침에 출근하려 자동차에 시동을 거는데 배터리가 방전된 적이 있다며 이럴때 가장 좋은 대처 방안은 자동차 보험사에 연락을 하는 것이라 말했다. 작성자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사용 중인데 이 보험은 연 6회까지 배터리 충전 서비스가 무료이며 보험사에 전화하니 15분만에 도착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개드립의 한 유저는 기존 차에 DB손해보험을 들고 있었는데 새 차가 나와 DB손보와 삼성화재 다이렉트의 가격을 비교해보니 비슷한데 둘 중 어디가 더 좋은지 물어봤다. 이에 다른 유저는 같은 가격이면 삼성화재를 선택하라면서 삼성의 견인특약 혜택이 더 많다고 조언했다.
지난해 8월 네이버블로거 꿀**라는 유저는 삼성화재 원데이 자동차보험인 애니카 자동차보험 가입과 보장 및 혜택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자동차 일일보험의 가입기간은 1~7일까지 필요한 기간만큼 가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인터넷 전용상품으로 판매수수료가 없어 저렴하게 가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현대해상이 같은 기간 2만239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소비자 관심도 2위에 올랐다.
지난해 7월 클리앙의 코바***라는 유저는 현기차를 가지고 있으면 자동차보험은 현대해상이 낫다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커넥티트카 할인이 생각보다 솔솔하다며 기아커넥트나 블루링크가 있어 따로 검증을 안해도 돼서 특약들기도 편하다고 후기를 공유했다.
지난해 3월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현대해상의 자동차보험이 가장 좋다는 글을 올렸다. DB와 KB, 현대 보험을 사용해봤는데 현대해상이 진짜 싸고 좋으며 전화를 잘 받는다고 밝혔다. 이에 다른 유저는 전반적으로 현대해상과 DB손해보험이 싸다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메리츠화재가 총 1만3,198건을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8월 티스토리의 애*라는 유저는 지인을 통해 법인용 자동차보험을 메리츠화재에서 가입하게 됐다며 다른곳과 달리 홈페이지에서 따로 법인용 자동차보험을 마련해 둬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KB손해보험이 1만2,695건, DB손해보험이 1만564건으로 각각 4위와 5위를 기록했다. 이들 손보사의 다이렉트 관련 포스팅 수는 1만건대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