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이 고물가로 외식을 줄이면서 장류 업계가 수혜를 보고 있는 가운데 대상 청정원이 최근 6개월 동안 장류를 다루고 있는 국내 주요 식품 브랜드 6곳 중 가장 높은 온라인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샘표와 해찬들이 뒤를 이었다.
18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3년 12월부터 2024년 5월까지 국내 6개 장류 브랜드의 전체 게시물 수(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브랜드는 국내 시판 중인 장류 브랜드 중에서 임의 선정했으며 포스팅 순으로 ▲대상(001680) 청정원▲샘표(007540)▲CJ제일제당(097950) 해찬들 ▲삼화식품 ▲신송홀딩스(006880) 신송식품 ▲사조대림(003960) 순창궁 등이다.
조사 방법은 ‘브랜드명 or 기업명’에 각 기업의 주력 제품인 ‘고추장, 된장, 쌈장, 간장’을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청정원은 2023년 12월부터 2024년 5월까지 총 1만 1,272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조사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1만 44건 대비 1,228건 12.23% 증가했다.
먼저 가수 임영웅을 광고 모델로 선정한 청정원 간장 브랜드 ‘햇살담은’에 대한 반응이 이번 조사 기간에도 꾸준히 이어졌다.
5월 다음카페의 한 유저는 대상 청정원이 ‘햇살담은’ 제품을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론칭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에 “씨간장 저 것 안 짜고 완전 맛있더라”, “다른 간장 쓰다가 이걸로 바꿈”, “가격도 안 비싸고 늘 가정에 필요한 것이라. 어머님들 (임영웅) 덕질하기 좋다”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디시인사이드에는 햇살담은 광고 메이킹 필름 영상과 함께 “청정원 라벨에 임영웅이 담길 것”이라며 “연일 축하할 일만 생기는구나”라는 내용을 담은 포스팅이 올라오기도 했다. 제품 흥행과 소비자 인기에 맞물려 4월 청정원은 임영웅과 광고 재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전 부쳐 먹을 때 ‘햇살담은’ 진간장을 찍어먹는다”며 “2단 달임 공법이라 풍미가 좋다”는 인스타그램발(發) 후기도 눈길을 끌었다.
4월 마이민트 등에는 대상이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청정원 고추장, 카놀라유 등 1,100여 개 제품을 2~4월 기부했다는 기사가 공유되기도 했다.
같은 기간 샘표의 전체 게시물 수는 8,132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110건에 비해 2,022건, 33.09% 늘면서 2위를 기록했다.
우선 샘표 신제품 ‘만능게장간장’ 출시에 대한 반응이 포착됐다. 5월 일부 채널에는 “샘표가 붓기만 하면 게장을 만들 수 있는 ‘만능게장간장’을 출시했다”며 제품 성분과 활용법을 담은 글이 올라왔다.
카카오스토리의 ‘또*’라는 유저도 출시 소식을 공유했으며, 인스타그램의 ‘ho*****’ 계정에는 “궁금한 것은 못 참아”라며 제품을 활용한 계란장 조리 과정이 업로드됐다. 이 유저는 “횟감용 연어로 연어장도 만들 것”이라는 코멘트도 덧붙였다.
샘표와 크라운해태가 협업한 ‘샘표간장카라멜’ 관련 게시글도 포착됐다.
3월 네이버블로그 ‘카**이’ 계정에는 샘표간장카라멜 구매 인증샷과 함께 “첫 입은 짜고 먹을수록 달다”는 소감을 게시물에 담았다. 이 밖에도 “이마트에 있는지 찾아봐야겠다”(인천지역 차량 커뮤니티), “생각보다 맛있다. 단짠!”(X 유저) 등의 후기도 눈에 띄었다.
장류 관련 해찬들 포스팅 수는 4,843건으로, 직전 연도 같은 시기 3,815건과 비교하면 1,028건, 26.95% 증가하며 3위에 자리했다.
5월 TISTORY의 ‘두*애*’라는 블로거는 ‘해찬들 바지락꽃게 된장찌개’를 활용한 고깃집 된장찌개 요리 과정을 사진과 함께 포스팅했다. 이 블로거는 된장찌개 인증샷과 함께 “맛은 딱 우리가 생각하는 고깃집에서 후식으로 나오는 된장찌개 맛”이라며 “약간의 해물 향도 나고 칼칼해서 밥도둑”이라는 후기를 전달했다.
해찬들의 튜브형 쌈장 제품 ‘찍장’ 언급 게시물도 볼수 있었다.
지난 2월 인스타그램 ‘pink******’ 계정에는 찍장 인증샷과 함께 “쌈장 튜브형 편하고 좋네”라며 “한 개는 4,170원이고, 7개 1만460원이면 당연히 7개 사야지”라는 게시물이 업로드됐다. 2023년 12월 네이버 캠핑 커뮤니티의 한 유저도 캠핑 후기를 게시하며 “찍장 진짜 그냥 짜서 쓰면 되니까 너무 편해요. 다 먹으면 또 살거야”라는 의견을 덧붙였다.
신송식품은 6개월 동안 언급 게시물 수로 1,422건이 집계됐다. 전년 동기 825건과 비교 시 597건, 72.36% 늘면서 4위를 지켰다.
삼화식품은 같은 기간 861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가 분석됐다. 다만 지난해 같은 기간 1,007건과 비교하면 146건, 14.50% 줄면서 5위를 기록했다.
순창궁은 2023년 12월부터 2024년 5월까지 637건의 연관 게시글이 집계됐다. 전년 같은 시기 209건 대비 428건, 204.78% 급증하며 조사 브랜드 중 ‘관심도 상승률’ 1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6개월간 브랜드 6곳의 총 게시물 수는 2만 7,167건으로 전년 동기 2만 2,010건 대비 5,157건, 23.43% 증가했다”며 “이는 외식물가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집밥 수요 증가로 인한 현상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