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1금융권 은행 가운데 ESG경영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곳은 '신한은행'인 것으로 드러났다.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이 뒤를 이었다.
2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4월부터 6월까지 비수도권 거점 6개 은행을 제외한 1금융권 은행 14곳의 ESG경영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은 지난 1분기 정보량 순으로 ▲신한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024110) ▲Sh수협은행 ▲NH농협은행 ▲카카오뱅크(323410) ▲우리은행 ▲한국씨티은행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토스뱅크 ▲SC제일은행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은행 이름’ + ‘ESG’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신한은행이 총 1,683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2분기 ESG경영 관심도 1위로 나타났다.
지난 5월 신한은행은 동원산업과 ESG경영 확산을 위한 업무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협약을 통해 신한은행은 동원산업 계열사의 ESG경영 수준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ESG경영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동원산업이 추천한 관계 기업에 '신한 ESG 우수 상생지원대출' 등의 금융지원도 실시한다.
같은 달 신한은행은 민생금융지원 자율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니어 고객에 교통지원금을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신한은행은 이번 사업을 통해 시니어 고객중 선착순 6만명에 대해 매월 1만원씩 최대 5만원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희귀 난치성 질환을 겪고 있는 어린이들을 위해 임직원들이 참여해 헌혈증 1004매를 기부했다. 또한, 임직원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직접 만든 어린이날 선물 세트도 제공한 바 있다.
KB국민은행이 1,272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보이며 관심도 2위에 올랐다.
5월 국민은행의 자사 이동통신서비스 리브모바일은 청년 한부모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기부금 1억원을 사랑의열매에 기부했다. KB리브모바일은 저소득층 자녀에게 휴대폰 및 통신비를 지원하는 등 디지털 취약계층과의 상생에도 나서고 있다.
같은 달 KB국민은행은 청년 IT 인재 양성을 위해 2030 진로 분야 프로그램인 'IT’s Your Life' 5기 발대식을 진행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KB국민은행은 청년층의 IT 역량 향상 및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하나은행이 1,076건의 정보량으로 3위를 차지했다.
같은 달 하나은행은 중소기업의 ESG 경영 지원을 위해 ESG 컨설팅 조직을 확대 개편했다. 하나은행은 ESG 전문인력 3명을 영입해 총 1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기업 ESG컨설팅팀'으로 확대 개편해 종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