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열풍 업고 롯데웰푸드 ‘제로 아이스크림’ 관심도 1위…빙그레·라라스윗 순
2024-08-27 07:58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이하 동일)
식품업계 전반에 지속적으로 '건강'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롯데웰푸드 빙과제품이 최근 1년간 온라인에서 ‘제로 아이스크림’ 관련 가장 높은 온라인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빙그레와 라라스윗 제품이 높은 주목을 받았다.

27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3년 8월부터 2024년 7월까지 ‘제로 아이스크림’ 연관 키워드 상위 1000개를 조사해 이 중 관련 기업 게시물 수(관심도=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방식은 ‘제로 아이스크림’ 검색을 통해 연관 키워드 TOP 1000개를 추출해 관련 기업(브랜드)이 노출되는 순서로 정보량을 도출했다. 게시물 수는 500건 이상으로 한정했으며, 조사대상 업체(브랜드)는 포스팅 수 순서에 따라 ▲롯데웰푸드(280360) ▲빙그레(005180) ▲라라스윗 ▲배스킨라빈스 ▲하겐다즈 등이다.

조사 결과, 롯데웰푸드는 최근 1년 동안 2279건의 포스팅 수로 1위를 기록했다. 우선 롯데웰푸드에서 출시한 ‘제로 아이스크림’ 제품 시식 후기가 주를 이뤘다.

7월 ‘m****’라는 유저는 개인 인스타그램에 ‘파인트 쿠앤크’와 ‘파인트 딥초콜릿’을 구매해서 먹었다며 인증샷과 함께 “먹어보니 일반 아이스크림들과 섞어도 못 찾을 것 같을 정도”라며 “건강에 대한 죄책감도 덜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6월 TISTORY의 ‘니***’ 계정에는 ‘제로 아이스 트리플 초콜릿바’ 제품을 인증하며 “칼로리 150kcal, 당류 0%”라는 내용과 함께 “칼로리는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설탕을 줄여 먹고 싶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 담긴 포스팅이 업로드됐다.

4월 ‘맛***생’이라는 블로거는 “0칼로리 스크류바, 죠스바 맛도 모양도 거의 흡사하다”며 “왜 이제 나왔는지 매일 먹을 것 같다”는 글을 게시하기도 했다.

같은 달 네이버 주식 관련 카페의 한 유저는 국내 첫 ‘제로 칼로리 아이스크림’ 개발에 성공한 서형균 롯데중앙연구소 연구원을 인터뷰한 기사를 카페에 공유했다.

기사에 따르면 서형균 연구원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하루 최대 20개의 제품을 시식했으며, 수백 번의 테이스팅 연구를 거쳤다. 또한 제로 아이스크림 판매량은 3000만개를 돌파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 연구원은 “다음 세대도 맛있게 즐기는 제품을 만드는 게 보람이자 목표”라는 포부도 인터뷰에 녹였다.

같은 기간 제로 아이스크림과 관련해 빙그레를 거론한 게시물 수는 1609건으로 집계됐다.

7월 씽크풀에는 빙그레에 대해 “제로 아이스크림, 성장 촉매제 될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투자의견 ‘BUY’를 제시한 IBK투자증권의 리포트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당시 IBK투자증권은 목표 주가로 13만원을 제시했다.

같은 달 인스타그램 ‘m*****’ 계정에는 “상콤한 생귤탱귤 제로 등장이요”라는 설명과 함께 제품 인증샷이 업로드됐다. 이 유저는 “제로라고 맛이 연하거나 약하지 않아요. 오히려 더 맛있는 느낌”이라는 후기를 전했다. 이에 “제로라서 자주 먹을 것 같다”, “제로라니 너무 좋다”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개드립의 한 유저는 “빙그레가 제로 아이스크림을 출시했다”며 주요 라인업으로 △더위사냥 제로 △생귤탱귤 제로 △파워캡 블루아이스 제로 등의 제품을 열거했다. 특히 생귤탱귤 제로의 경우 “대체당 성분인 에이스리톨과 알룰로스를 넣어 당류와 열량까지 0kcal”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다른 채널에는 “빙그레한테 너무 고맙다”, “말틸톨 들어가지 않아서 다행” 등의 의견도 존재했다.

이 밖에도 한 대형 다이어트 커뮤니티에는 “더위사냥 제로가 당류 제로인데다 디카페인 성분이라 저녁에 카페인 부담없이 먹을 수 있어 좋다”는 유저 포스팅이 게시되기도 했다.

라라스윗은 1563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냈다. 빙그레와의 포스팅 수 격차는 46건에 불과했다.

저당 아이스크림을 표방하는 기업 특성상, 유저들은 ‘제로’와 연관성을 짓는 포스팅을 두루 작성했다. 특히 라라스윗 ‘초코바’에 대한 포스팅이 다수를 이뤘다.

4월 네이버블로그 ‘이**’ 계정에는 ‘라라스윗 저당 초코바’ 구매 후기가 업로드됐다. 이 블로거는 포스팅을 통해 “유튜브 네고왕 세일 덕분에 저렴하게 구매하게 됐다”며 “두꺼운 초코 코팅과 땅콩이 씹히는 맛이 좋으며 일반 아이스크림 맛과 식감을 유지한다. 파인트 아이스크림도 당과 칼로리가 낮다”는 소감을 전했다.

2023년 9월 네이버 한 대형 맘카페에는 당시 라라스윗이 롯데칠성음료 제로슈거 소주 ‘새로’와 협업한 제로슈거 쌀 모나카 출시 소식이 전달됐다. 출시 이후 “먹어보면 바삭한 과자에 달콤하고 부드럽다”는 타 채널 시식 후기도 포착됐다.

이 밖에 게시물 수에 따라 △배스킨라빈스 897건 △하겐다즈 645건 순으로 조사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1년간 ‘제로 아이스크림’ 관련 채널별 게시물 수는 총 3만5418건으로 직전 연도 2만1138건 대비 1만4280건, 67.56%나 크게 늘었다"면서 "특히 롯데웰푸드 포스팅 수가 3.4배나 급증하는 등 ‘헬시플레저’ 열풍 속에 아이스크림 역시 제로, 저당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종균 데이터앤리서치 연구원 dnr@datanr.co.kr

<저작권자 © 데이터앤리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락처- Contact

  • 주식회사 데이터앤리서치대표이사 : 한창호
    사업자등록번호 : 607-87-00495
  • Tel : 02-2138-7105
  • Adress :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68길, 23 504호
메세지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