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국내 신용카드사 가운데 온라인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받은 곳은 '삼성카드'로 조사됐다.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가 뒤를 이었다.
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9개 카드사에 대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삼성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비씨카드 △현대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등이다.
삼성카드가 총 13만6573건의 관련 정보량으로 1분기 카드사 관심도 1위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주*라는 블로거는 신차구매를 위해 오토캐시백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삼성카드가 1.5%의 가장 많은 캐시백 혜택을 제공해 삼성카드에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삼성카드의 오토캐시백 고객센터 상담원에게 여러 사항에 대해 친절히 안내받았다"고 덧붙였다.
같은 달 구*****라는 네이버블로거는 삼성카드LINK 카드에 대해 매달 마트, 쇼핑, 숙소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조건을 만족하면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며 (자신은) 주로 마트 혜택을 알차게 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매달 할인 소식이 업데이트 되고 선착순이니 삼성카드를 쓴다면 월초에 미리 링크해둘 것을 추천했다.
같은 달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삼성카드 taptap S 카드의 혜택과 실적 등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해당 카드의 연회비는 국내 전용, 해외 겸용 모두 비교적 부담 없는 수준인 1만원"이라며, "다양한 분야에서 혜택을 고루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복잡한 사용 조건 없이 전 가맹점, 언제 어디서든 1%의 적립을 받을 수 있다"고 강추했다.
신한카드는 10만7504건의 포스팅 수를 보이며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지난 3월 경****라는 네이버블로거는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혜택좋은 신용카드로 신한카드의 Mr.Life를 추천했다. 그는 "해당 카드에 대해 통신, 공과금, 병원, 음식점 등 일상 생활비 전반에서 10%의 할인을 제공한다"며 "특별한 조건 없이 하루에 한 번 이상 할인받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달 바****라는 티스토리 유저는 사장님들을 위한 맞춤형 신용카드로 신한카드의 The More를 소개하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이 카드를 세금 부담이 크고 온라인 광고를 많이 하는 자영업자에게 추천한다"며, "(자신은) 블로그 운영을 하며 네이버 광고비를 매달 결제할 때 이 카드로 할인 받고 있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가 9만9296건을 기록, 같은 기간 관심도 3위에 올랐다.
지난 3월 올해 혜택 좋은 체크카드를 소개한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KB국민 노리2 체크카드에 대해 "커피전문점, 올리브영 등 뷰티 업종, 공항 라운지 등 다양한 업종에서 혜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학생과 직장인 누구나 쓰기 좋은 카드로, 뷰티와 여가생활에서 혜택이 좋다"고 덧붙였다.